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관절건강에 필수 콘드로이친이란?

by healthstory220 2023. 2. 17.

글루코사민과 함께 무릎관절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콘드로이친(Chondroitin), 아마도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이중에 콘드로이친이 관절약이름인지, 건강기능식품이름인지, 무슨 성분인지... 제대로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래서 준비했다. 콘드로이친의 정의와 효능 효과 및 부작용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관절건강을 위협받는 어르신

 

콘드로이친(Chondroitin) 이란?

 

콘드로이친은 그리스어로 연골을 뜻하는 'chondros'와 탄력을 뜻하는 'oithin'의 합성어이다. 우리 몸속 뼈나 연골 등에 존재하는 물질 중 하나로 뼈, 연골, 피부 등 조직 내 수분 다음으로 많은 성분이다. 특히 피부 진피층에서도 발견되는 성분으로 수분과 단백질 함량이 높은 구조물로써 세포 외 기질 중 하나로 분류된다. 또한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합성되는 물질이지만 40대 이후부터 체내 합성량이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에 식품 또는 영양제로 보충해야 하는 성분이다. 주로 동물성 식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주로 상어, 소, 돼지등 동물의 연골조직에서 추출해  사용한다.

 

 

콘드로이친의 효능

콘드로이친은 세포 사이의 충격을 흡수시켜주는 유액이 연골에 머물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무릎연골의 손상예방 및 관절 통증의 완화와 관절염 증상 개선 등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퇴행성관절염환자 60명에게 6개월간 콘드로이친을 투여했을 때 통증감소효과가 있었다고 한다. 더불어 골관절염치료제와 병용 시 진통작용이 증가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관절건강 개선 및 유지 효과 -> 관절염증 완화 / 통증 감소 / 유연성 증가 항산화 작용 -> 노화방지 / 면역력 강화 상처회복 촉진 -> 흉터개선 / 조직재생촉진 신경세포 보호

 

 

콘드로이친 부작용

콘드로이친은 특별한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은 안전한 성분이다. 다만 사람에 따라 과다섭취시 아래와 같은 각종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 참고로 하루 권장 섭취량은 1,200 mg이다.

  • 설사
  • 변비
  • 메스꺼움
  • 복통
  • 피부발진
  • 붓기

 

주의사항

콘드로이친은 혈액 희석제와 같은 특정 약물과 상호작용 할 수 있기에, 출혈장애나 조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의학적 소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콘드로이친 식약처 고지사항

콘드로이친은 우리나라 식약처의 아래와 같이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증받았다.

 

○ 원재료명 : 콘드로이친
○ 인정번호 : 제2020-1호(2020.02.26)
○ 기능성 내용 :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일일섭취량 : 콘드로이친으로서 1,200 mg/일
○ 섭취 시 주의사항 :
 - 영·유아, 어린이,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에 주의할 것
 -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
 - 특정질환 (알레르기 체질 등)이 있는 분은 섭취에 주의할 것
 - 수술 전후 또는 항응고제, 항혈소판제, 비스테로이드계 항염증약 복용자는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할 것
 - 천식이 있는 사람은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할 것